물 건너간 '인생 2막'…"생활비 없어서 노후자금 꺼내 씁니다"

입력 2024-03-12 15:14   수정 2024-03-12 16:07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물가 상승으로 생활비가 부족해진 미국인들이 퇴직연금 계좌에서 자금을 인출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1일(현지시간) 미국 자산운용사 뱅가드그룹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뱅가드그룹의 약 500만개 401K 계좌 중 3.6%에서 조기 인출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2.8%)보다 0.8%포인트 상승했고 팬데믹 지난 5년 평균(2018~2022년)인 2.16%보다도 높았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해당 결과를 보도하며 “미국인들이 401K를 현금 인출기처럼 취급하고 있다”고 전했다.

401K는 미국의 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이다. 매달 일정 퇴직금을 근로자와 회사가 매칭 식으로 부담해 적립금을 쌓고, 근로자는 적립금을 다양한 자산에 투자해 노후 자금으로 활용한다. 투자에 따른 이익에는 과세를 유예해주고 은퇴 후 적립금을 인출할 때는 낮은 소득세율을 적용해주는 대신, 중도 해지할 경우 소득세와 벌금을 내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조치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뱅가드그룹의 401K 계좌 조기 인출 금액은 2022년에 이어 또 한 번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가입자들이 생활비를 명목으로 노후 자금을 끌어다 쓴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 국세청은 생활고와 관련된 사유에만 인출을 허용하고 있다. WSJ은 “미국은 고용 호조로 근로자 소득이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식료품, 보육비, 자동차 보험료 또한 계속 오르는 상충하는 재정적 상황에 직면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들은 고물가 기조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날 미국 뉴욕 중앙은행이 발표한 ‘소비자 기대 조사’에 따르면 2월 미국의 기대 인플레이션 중간값은 3년 후 기준 2.7%로, 한 달 전 조사 대비 0.3%포인트 올랐다. 5년 후 기준은 2.9%로 전월 조사 대비 0.4%포인트 상승해 작년 8월(3.0%) 이후 가장 높았다. 중장기 기대 인플레이션이 상승했다는 것은 소비자들이 고물가 지속 가능성을 우려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최고경영자(CEO·사진)는 미국의 경기 침체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그는 12일 호주 시드니의 한 금융 행사에 화상으로 참석해 “미국 경제가 일종의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경기 침체의 위험은 여전하다”며 “최악의 경우 스태그플레이션(경기침체+물가상승)이 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코로나19 이후 미국 경제지표가 왜곡됐다”며 “미국 중앙은행은 데이터를 더 확인하고 6월 이후에 금리 인하를 시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경제 기자 hankyu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